입을 다물거나 벌릴때, 식사를할때 움직임이 부자연스럽고 통증이있는 분들, 또 턱에서 뚝뚝거리는 소리나 자글거리는 소리가 나는분들은 턱관절 장애를 의심해 봐야합니다.
보통 입을 벌리고 나의 손가락 3개를 세로로 세워서 넣었을때 불편없이 들어가야 정상입니다.
하지만 하품할때나 노래중에 턱이 자주 빠지거나 아침기상시 입이 안벌어지고 턱이 뻣뻣하거나 입이 벌어졌다 안벌어졌다한다면 턱관절 장애 증상이기도 합니다.
이와 더불어 귀울림이나 귀충만느낌,귀통증도 함께 발생할수 있습니다.
턱관절 장애 원인은 이 악물기나 이갈이, 불안,우울,긴장,교정부조합,스트레스,외상등이 주요인이며 여러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발생해 나타나게 됩니다.
턱관절 장애 발생 원인
주로 골절등에의해 턱에 지나치게 압력이 발생한경우에 잘 발생합니다. 또는 부정교합으로 턱과 치아가 부적작한 교합력을 가지면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지나치게 입을 크게 벌리거나 하품하고 노래를 부르는등 지나친 턱 사용도 원인중하나입니다.
손톱을 물어뜯거나 턱고이기,이악물기,이갈기등 턱에 무리를 주는 습관도 원중하나입니다.
턱관절장애 자가진단
턱관절장애를 진달해볼수 있는 자가진단법입니다.
- 귀앞이나 귀에 통증 여부
- 내가 원하는만큼 입이 벌려지지 않는다
- 턱이 잘 움직이 낳아 자유롭게 입을 벌리지 못한다
- 치과치료후나 식사를 많이 한후 턱이 피로하다고 느껴지는가?
- 자주 두통이 발생해 힘든 여부
- 턱이나 목구멍, 얼굴,뺨 관자놀이등에 통증 발생여부
- 입을 다물거나 벌릴떄 턱에서 소리가 나고 다른사람이나 나에게 불편감을 주는가
만약 위에 해당하는 경우가 있다면 턱관절 장애 검사를 받는걸 추천합니다.
턱관절장애를 오랫동안 치료를 받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턱관절관절염으로 심해질수 있습니다.
또 턱 비대칭을 유발하게되어 입을 거의 못벌리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이로인해 식사도 제대로 하기 어려워지고 음식을 씹기도 힘들어져 음식물을 충분히 씹지 않은 상태에서 넘기면 소화 불량이 생기게 됩니다.
턱관절 장애 예방
턱관절 장애를 예방하려면 이를 악무는 버릇을 자제해야합니다. 또 손톱이나 입술을 물어뜯는 습관을 고쳐야 하며 무의식적으로 턱괴는 자세를 고쳐야 합니다.
자세를 바르게 해야하고 껌을 오새동안 많이 씹지 않아야하고 질기거나 딱딱한 음식 섭취를 자제해야합니다. 음식을 씹을때는 한쪽으로만 씹지말고 양쪽 어금니를 골고루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하품할때는 얼굴을 손으로 잡거나 주먹으로 입을 가려 입이 지나치게 크게 벌어지는것을 방지하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