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식이나 모임등으로 과음하고 다음날 숙취로 고생하는 날이 있을텐데요. 그럴때마다 다음부턴 술을 줄인다, 술을 안마신다 하면서 항상 지키질 못할 다짐을 하곤합니다. 어쨌든 지금은 숙취로 몸과 머리 속이 장난이 아닐텐데 숙취해소는 어떻게 해야 좋을까요.
숙취해소에 좋은 방법
1. 잠자기전 우유한잔을 마신다.
술을 마시고 잠자기전에 우유를 데워 마시면 숙취에 도움이 됩니다.
우유에 있는 단백질과 칼슘이 숙면을 유도하며 비타민b와 칼륨,칼슘등이 신경을 안정시켜서 긴장을 완화시켜 숙취에 좋습니다.
2. 물을 많이 마신다.
술을 마시게 되면 이뇨작용이 일어나 소변이 자주, 활발히 배출됩니다. 떄문에 체내에 수분이 부족하게 되는데요. 이때 물을 평소보다 많이 마시게 되면 속쓰림이나 두통,등의 숙취증상을 완화 시킬수 있습니다.
술을 마시면 이뇨작용으로 탈수상태가 되기 쉬우므로 음주후 땀을빼는 사우나는 특히 삼가하는게 좋습니다.
3. 해장은 단백한 음식으로 한다.
기름진 음식으로 해장을 하게 되면 소화가 잘 안되어 간 알콜을 분해하는 영양소를 빨리 공급하지 못하고 위에 부담이 갑니다.
북어국이나 콩나물국등 담백하고 순한 음식이 위에 무리를 안주고 소화가 잘되어 기름진 음식을 먹는것보단 좋습니다.
4. 간단한 아침운동을한다.
달리기나 걷기등 간단한 운동을 하면 땀이 나고 알콜로 발생한 독소를 없애주는데 좋습니다.
운동을 하면 건강하고 활기찬 기운을 느낄수 있어서 숙취로 부터 회복하는데 속도가 높아집니다.
물론 운동을 하며 충분한 수분 섭취도 중요합니다.
5.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한다.
적당한 수면은 아침의 숙취효과와 피곤함을 줄이는데 좋으며 휴식을 충분하게 하면 숙취를 예방하거나 줄일수 있습니다.
휴식한다는건 3일 이상 소요되는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 알콜 분해 작용을 방해하지 않아 충분히 쉬고 잠을 자는게 좋습니다.
다음날 후회 하기전에 술을 마실때 숙취를 예방할수 있는 방법은 어떤게 있을까요.
숙취예방방법
1. 음주전에 밥을 먼저먹는다.
빈속에 음주를 하게 되면 알코올 분해효소가 작용하거진에 술이 몸에 바로 흡수되어 평소보다 더 빨리 취하고 위벽을 상하게 만드므루 음주전에 식사를 먼저하는게 좋습니다.
2. 술한잔에 물두잔 마신다.
수분을 충분히 마셔야 알콜을 분해하며 또한 소변도 자주봐 알콜이 몸밖으로 잘 배출될수 있습니다. 또 물을 마시면 포만감도 생겨서 음주량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3.안주는 단백한것으로 섭취한다.
술안주로 많이 먹는 치킨,삼겹살 기름진것보다는 돼지고기 수육,껍질을 제거한 구이닭,굴,과일,미역국,조개구이,생선구이등을 먹는게 좋습니다.
4. 술마실때 흡연은 자제한다.
음주하면서 흡연을 하게 되면 산소결핍현상이 발생해 세포손상과 신체조직 손장의 주요 원인이 됩니다.
알콜은 니코틴을 비롯해 담배의 각종 유해 성분 흡수를 촉진하며 니코틴은 위산 분비와 알콜 흡수 속도를 빠르게 해서 우리몸이 나빠지는걸 촉진합니다.